-
주식 트레이딩 - 네 가지 방법 정리재테크 2021. 3. 5. 18:48
안녕하세요. 요즘 정말 주식하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래서 주식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 정말 많아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어요. 저도 꾸준히 주식을 하고 있는데요, 주식 트레이딩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어서 한번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주식 트레이딩 1. 스캘핑 (초단타)
주식 트레이딩 방법은 보통 얼마나되 기간 동안에 매매를 하느냐를 기준으로 해서 나눌 수 있어요.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방법은 바로 스캘핑이라는 주식 트레이딩 방법이에요.
스캘핑은 초단위나 분단위로 계속 주식 트레이딩을 하는 방법을 말해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장 어려운 주식 트레이딩방법이 아닐까해요.

급등하는 차트 일반적으로 초단타라고도 불리는 스캘핑은 그날의 급등주같은 종목을 찾아서 매매를 하게됩니다. 이런 종목의 경우에는 하루에도 수십퍼센트까지 주가의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스캘핑을 하기에는 최적의 종목인거죠.
스캘핑의 장점은 하루만에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이에요. 그리고 짜릿함도 있겠죠? ㅎㅎ 하지만 단점은 거래수수료에요. 주식거래를 할 때마다 0.23%의 증권거래세가 부과가 되는데, 한시간에도 수십번 거래를 하는 스캘핑은 수수료의 부담이 정말 커질 수 밖에 없겠죠.
그리고 직장을 다니시면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하루종일 주식만 보고 있을 수가 없을거라서, 스캘핑을 도전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상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 트레이딩 2. 데이트레이딩
데이트레이딩은 스캘핑보다는 좀 더 거래를 하는 기간이 커져요. 이름 그대로 하루에 수 차례 매매를 하는 것을 바로 데이트레이딩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주식 단타를 한다는 것은 이 데이트레이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데이트레이딩 정도는 직장인들도 많이 하는 주식 트레이딩 방법입니다.
스캘핑보다는 좀 더 수수료가 적게 들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렇지만 계속 하루동안 주식을 사고 팔기 때문에 주식에 신경이 계속 쓰일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직장인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주식 트레이딩 3. 스윙
스윙이라는 주식 트레이딩 방법은 단타와 장기투자 사이에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짧게인 몇일에서 길게는 몇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바로 스윙이라고 합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하는 주식 트레이딩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우리나라에서 평균적으로 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기간이 6개월정도 된다고 하니깐요.
보통 스윙은 어떤 기업에 있을 호재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애플이 애플카를 함께 만들 기업에 대한 발표를 곧 할예정인데, 그게 바로 기아차일 것 같다. 라고 예상을 해보는 거죠. 그러면 기아차를 미리 사두고, 진짜 기아차로 발표가 되면 그 때 수익실현을 하는 거죠.
스윙을 위해서는 기업에 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겠죠. 이 기업이 앞으로 어떤 좋은 호재가 있을지를 분석을 통해서 예상해서 투자를 하면 됩니다.
주식 트레이딩 4. 장기투자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주식 트레이딩 방법은 바로 장기투자입니다. 정말 단순하게 한 종목을 수년에서 수십년이상까지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장기투자라고 해요.

주식투자의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강조하는 방법이 바로 이 장기투자에요. 다른 말로 가치투자라고도 합니다.
가치투자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자라고 한다면 바로 워렌버핏입니다. 워렌버핏이 한 말중에서 유명한 것중 하나가 바로 "10년이상 보유하지 않으려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마라"라는 말입니다. 가치투자를 하지 않을 꺼면 시작조차하지 말라는 말로 엄청 장기투자를 강조합니다.
이런 거장들이 가치투자를 강조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을 기준으로 했을 때, 주식 보유 기간별로 수익 확률을 나타내는 원 그래프에요. 주식을 일년간 보유하고 있다면 73퍼센트 확률로 수익이 났을 것이고, 10년간 보유하고 있다면 94퍼센트의 확률로 수익을 볼 수 있네요.
워렌버핏이 또 가장 강조하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를 해라"라는 것인데요, 10년이상 장기투자를 한다면 잃을 확률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워렌버핏이 장기투자를 강조하는 거죠.
물론 아무주식이나 10년동안 갖고 있는 다고해서 수익이 크게 나지는 않아요. 이 때는 산업과 미래를 분석해보는 것이 가치투자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요.
미래에는 어떤 것이 잘 될까요? 라고 물으면 모두가 다 알고 있어요. AI가 잘될 것이고, 자율주행, 전기차와 같은 신기술들이 보편화될 것이라고 생각이 되지 않으신가요? 그럼 지금 관련 종목을 사서 10년동안 보유하고 있는거죠.
장기투자를 가장 거장들이 강조하지만 본인에게 맞는 주식 트레이딩 방법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 트레이딩이란 무엇인가? (1) - 비트코인이란 (0) 2021.04.04 청약홈 청약방법 알아보자 (0) 2021.03.08 환율과 주가의 관계 알아보자 (0) 2021.03.07 주식첫걸음 - 주식 기본 용어 정리 (0) 2021.03.06 인플레이션과 주식 완전 정리 (0) 2021.03.05